[Windows10 파이썬의 여러 스크립트 에디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에 깔았던 아나콘다와 같은 에디터 프로그램을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에는 여러 가지 에디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했던 아나콘다는 지난 시간에 깔아 보았습니다. 아나콘다를 깔게 되면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spyder와 jupyter notebook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별도 프로그램 사용않고 cmd (명령프롬프트)에서 파이썬 사용하기

윈도우에서 cmd (명령프롬프트) 를 접속하시면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 python 을 입력해주시면

이렇게 설치되어 있는 파이썬 버전이 출력되며 파이썬에서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게 >>> 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다 원하는 파이썬 명령어를 입력하면 결과가 바로 출력이 됩니다. 가장 간단하고 프로그램 설치도 안하지만, 이러한 스크립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오탈자가 발생할 경우 쉽게 고치기가 어렵고, 재현이 어려워 사용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2. IDLE 로 작성하기

파이썬 IDLE 은 파이썬만 깔아도 함께 깔리는 기본 프로그램으로 Intergrated Development and Learning Environment 의 약자로 파이썬 프로그램 작성을 도와주는 통합개발환경이라고 합니다. 실행을 해보면 아까 cmd 의 하얀 버전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단의 File > New File 을 누르면 메모장처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처럼 실행

여기에 명령어를 작성하고 실행하려면 상단의 Run > Run Module 을 누르면 됩니다.

a에 123 을 할당하고 이를 출력해보겠습니다.

경고창은 확인을 해주고 스크립트를 저장해주면

메모장 > 쉘 순서로 화면이 전환되어 실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창이 2개로 되어 있어 불편하기 때문에 이 IDLE 프로그램도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3. spyder 프로그램 사용하기

spyder 프로그램은 anaconda 프로그램을 깔게 되면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으로 깔리기 때문에 컴퓨터를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화면에 명령어와 결과를 모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pyder 를 실행하게 되면 이러한 창이 뜨게 됩니다.

 

.py 라는 확장자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들만 살펴보면,

우선 temp.py 위의 Editor - 뒤의 주소가 지금 현재 작성중인 스크립트가 저장되는 경로입니다.

그리고 그 위의 아이콘들 중 가장 중요한 것들을 하나씩 설명하자면

1) 새 스크립트 열기

A4 용지같이 생긴 이 아이콘은 새로운 스크립트를 열 수 있습니다.

2) 열기

이 폴더가 열린 것 같은 느낌의 아이콘은 내 컴퓨터에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3) 저장

가장 중요한 저장 버튼은 이 디스크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4) 명령어 실행

이 재생버튼을 누르면 스크립트에 작성한 모든 명령어가 실행이 되고 결과가 우측 하단 창에 뜹니다.

 

예를 들어 해보면, a에 123 을 할당하여 a를 프린트 해보면 이렇게 우측 하단의 콘솔에 123 이 출력됩니다.

4. jupyter notebook 사용하기

jupyter notebook 은 프로그램 형식이 아닌 웹 형식으로 한 줄씩의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학습에서는 이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마찬가지로 아나콘다를 설치하게 되면 주피터 노트북이 깔리기 때문에 따로 깔지는 않습니다.

실행하는 방법은 cmd 를 키고, python 을 치지 않고 그냥

jupyter notebook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설치가 안되어있다고 뜨면 https://github.com/jupyter/notebook/blob/43df5af2b614088b4b297fae90a70b6505b9bf84/docs-translations/ko-KR/Installation.md

이 링크를 참조하여 cmd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실행이 되면

이렇게 직관적으로 클릭하여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python3 노트북을 생성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 a를 출력해보겠습니다.

a에 123 을 할당하고, 이를 출력하려면 입력을 한 뒤 Run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출력된 결과를 한 줄씩 볼 수 있어서 디버깅이나 교육 등에 활용하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파이썬 에디터 프로그램이 많으니 본인에게 편한 프로그램을 찾아서 쓰시면 됩니다.

 

답은 없습니다. 물론 제가 소개해드린 에디터 프로그램 이외에도 파이참, Visual Studio 등이 있지만 사용법이 좀 더 복잡하기에 파이썬만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제가 소개드린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시고 좀 더 고급자가 되시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CBC

 

728x90
반응형

'데이터과학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10 파이썬 아나콘다 설치]  (0) 2020.11.09
[파이썬 Windows10 설치]  (0) 2020.11.09